Money / Biz / Real Estate / Crypto

졸업을 하며, 7년을 산 안암을 떠나며

사회에 나가면서 8가지 생각

 

 

1. 사람을 잃을 바엔 명예와 돈을 잃겠다.

사람이 제일 소중하다. 그 발로가 이기심이든 이타심이든 항상 유념해야한다.

 

 

2. 아무리 좋아보이는 결정에도 Trade-offs는 항상 존재함을 항상 명심하자.

결정을 내리는데 머뭇거리지는 않지만, 20대 초반처럼 좋아보이는 결정이라고 바로 꽂혀서 달리지는 않는다. 한번은 생각을 곱씹어보고 결정하자

 

3. 소비성향을 지금처럼 낮게 유지하자.

여행이나 맛집탐방, 카페, 쇼핑하는데서 느끼는 즐거움보다

일을 하고 생각하는데서 얻는 즐거움이 더 크다

내가 그린 이상과 가설을 현실로 만드는 여정만큼 즐거운게 있나?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

 

4. 물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 상황은 어느정도 달라진다.

가족만큼 중요한 것은 없고, 사랑과 육아 말고 인간에게 남는건 없다고 생각한다.

물질적인 풍요는 이것을 유지할 정도면 충분하다고 본다

 


5. 고민할 시간에 일단 실행하자. 일단 실행해보면 마법과 같은 일이 생긴다. 3류의 아이디어보다도 1류의 실행력이 훨씬 좋다.

정지상태와 운동상태의 에너지는 다르다. 일단 하고 보자. 물론 정지상태(고민을 할 때)에도 에너지는 존재하지만, 직접 실행을 하고 있을 때의 에너지와는 비교가 안 된다.


6. 늦었다 싶을 때 늦은 것은 맞다. 그렇지만 재밌는 건 재밌는 거다

사람은 누구나 병들고 죽는다. 현실걱정에 이리저리 하고싶은 거 못하고 미루다가, 늙어서 총기와 건강을 잃고, 그제서야 과거를 후회하는 것만큼 비참하고 병신같은 삶이 어디있냐라는 생각이 든다.

 

 

 

7. 돈과 인간관계는 살아있는 생물이자 인격체이다.

 

선하고 바른 마음가짐으로 대해야 한다.

그래야 모은 돈이 쉽게 날아기자 않고, 쌓인 인간관계가 무너지지 않는다.

 

 

8. 집단지성은 개인보다 강하다. 지식보다는 지혜와 고민이 강하다.

 

Ego Is The Enemy. 타인의 피드백을 항상 감사히 받아들여라. 그게 고통스러운 순간도 있을 것이다.

Make a painful decision. 그렇지만 항상 고통스러움을 감수하며, 의사결정을 내릴 것.

Pathos. 그리고 설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데 있어서, 고뇌와 진심을 담아서 의사결정을 할 것.

Ethos. 궁극적으로 나라는 사람이 하나의 신뢰할 수 있는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것.

기존의 지식은 덤이고, 항상 새로움에 대해 대비하고 고민할 것.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