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Overthink : 한 호흡에 케이스풀어야한다.
출처 : 내 머리 속 & 이미지 트레이닝
면접본다고 생각하지말고, 너가 하나의 모듈을 맡아서 일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자.
진짜 너가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면접에 임하자.
EE : Interviewee
ER : Interviewer
Question
클라이언트사는 PE입니다. 한국 화장품 회사에 투자하고자 하는데요. 본인이 해당 모듈 맡았다고 생각하시고 진행해보세요.
Clarification
1. 해당 화장품 회사가 취급하는 품목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ER :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썬케어 판매한다.]
[EE : 기초화장품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구체적으로 스킨,로션 같은 제품 생각하면 되는 것인가? [이해안되면 질문할 것]
[ER : 기초화장품 내에 스킨,로션, 마스크팩, 썬케어가 있다. 그 중에서 클라이언트사는 마스크팩, 썬케어 판매하는 것이다.]
기초화장품 : 클렌징폼 / 스킨,토너,로션,에센스 / 팩 / 자외선 차단제(선크림)
https://namu.wiki/w/%ED%99%94%EC%9E%A5%ED%92%88/%EA%B8%B0%EC%B4%88
출처 : 나무위키 입력
2. 해당 품목의 가격대와 포지셔닝이 궁금하다.
- 고가의 상품으로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한 기업인가?
- 아니면 보급화된 제품으로 중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는가?
ER : 후자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고가격의 프리미엄 포지셔닝은 아니다.
3. 해당 품목의 주 고객층은 누구인가?
[10대, 아니면 40대 주부층 같이 특별히 겨냥하고 있는 특정 고객 세그먼트가 있는가?]
[그게 아니라면 보편적인 제품을 통해서 모든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는 상황인가?]
[참고로 고가의 프리미엄이면 주고객층이 10대는 아닐거 같다. 40대 주부층으로 생각이 된다.]
4. 주력시장은 어디인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 있을 것 같다.
-해외는 중국이 유력할 것 같다. 혹시 다른 국가 있는가?
-국내와 해외시장의 판매비중 알고싶다.
[최대한 Aggressive 한 상황 가정]
[ER : 이게 왜 궁금하냐?]
[EE : 한국과 중국의 시장크기는 차원이 다르다. 어느 시장에서 더 성장할 여지가 남아있는지 파악하는건 당연히 필요하다]
[ER : 한국의 경우 10%, 중국의 경우 90%이다]
5.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Sales Mix도 파악하고 싶다. 더 깊이 들어가면 해당 상품도 용도별로 품목이 나누어질 수 있을 것 같다.
- 마스크팩 : 수분용도, 미백용도, 리프팅 용도
- 썬크림 : 차단지수의 유무에 따라서 용도 나눠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수분용도 마스크팩이 마스크팩시장 크기의 90%는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용도별로의 품목의 Sales Mix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6. 해당 기업의 지분이 매물로 나오게 된 원인이 특별히 있는가?
[지분이 매물로 나오게 된 Background가 궁금하다. 왜 지분이 매물로 나오게되었냐?]
[자금 확보 목적인가?]
[창업자가 Exit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인가?]
[아니면 이 부분은 크게 고려를 하지 않아도 괜찮겠는가?]
7. 인수가 아니라 투자라고 했다. 투자하는 지분율은 어떻게 되는가? 소수지분율인가?
[지분율이 소수이면, 기존 경영진을 교체하거나 기존의 전략방향성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존의 전략 History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기존에는 어떤 전략을 세워왔는지, 회사의 History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도 하고 싶다.]
8. 해당 회사가 출범한지? 구체적으로는 중국시장에 진출한 기간이 어떻게 되는가?
[좋은 질문이다. 2년밖에 되지 않았다.]
[기간이 짧다.]
9. 그렇다면 현재 업계에서의 M/S는 어느정도인가?
[ER : 8위, 9위 정도이다]
[EE : 2년 만에 큰 중국 시장에서 M/S 8위까지 올라온 것도 잠재력이 크다고 본다.]
내재된 가설 1. 중국시장은 그 규모가 워낙 크고, 2년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m/s에서 8위를 하는 것만으로도 잠재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내재된 가설 2. 중국 화장품 업황이 호황 성장기로 알고 있다. m/s가 8위에 머문다고 하더라도, 전체 화장품 크기가 증가하는 추세라면 충분히 투자할 만하다.
출처 : 나의 두뇌
10. 현재의 M/S를 이룩하기 위해서 사용한 전략이 궁금하다.
크게 보면 1)유통입점정도와과 2)판매단계서의 브랜딩, 포지셔닝이 화장품 업계에서 본질적으로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유통단계 -> 판매단계]
유통단계
- 중국 시장 내 유통망 입점이 어느정도까지 Cover 되어있는가?
판매단계
- 공격적인 광고를 펼친 경험이 있는가?
- 유명모델을 고용한 경험이 있는가?
Work Plan 설명하기
1단계.
투자 이전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요소가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으로는 왜 투자하려고 하는지부터 생각해보겠다
-목표[수익률, 회수기간]
-다른 투자대안(다른 산업, 다른 회사)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가?]
-클라이언트사의 포트폴리오는 무엇이 있는가? [+화장품회사와 시너지 낼 수 있는가? -Risk는 없는가?Ex)Cannibalization]
-투자자금규모
항상 본인이 판을 짜야한다. 목표수익률 달성이라는 기준점을 세우고 나면, 대화의 Scope를 줄일 수 있다. 이렇게 판을 잘 짜면, 이후에 다른 이야기를 꺼낼 필요도 없이, 이 단계에서 다른 산업군은
2단계.
화장품업황이 제일 중요할 것 같다.
Driver를 바탕으로 화장품업황을 보겠다.
3단계.
인수 이후 운영에서 잘 할 수 있는가?
M/S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해보겠다.
여기에서 경쟁사와 자사의 구체적인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봐야겠다.
4단계.
운영 이후의 목적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겠다.
[투자 지분 재매각] 등의 Exit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겠다.
- 인수대상자가 어느 기업이 가볍게 생각해보고자한다.
[다른 PE, 화장품 대기업, 클라이언트사PE 등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Structure짜기
1단계. 투자 이전 단계 |
2단계. 업황 동향분석 |
3단계 투자 이후 운영 | 4단계. Exit 옵션 고려 |
-목표 [목표수익률, 목표회수기간] [목표회수기간 1년 반이다.] -투자자금 [구체적인 자금규모에 대해서는 일단 파악하지 않고 진행해도 괜찮겠습니까?] -산업분석[업황을 봐야겠다] |
CPPP분석 |
1. 운영측면 -경쟁사 조금 더 깊이 있게 분석해보겠습니다.
-화장품 업계는 유통망입점, 브랜딩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
-경쟁사의 브랜딩 및 포지셔닝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멘토가설 : 국내브랜드, 중국브랜드, 해외(유럽)브랜드 여부에 따라서 브랜딩 및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자사분석
2. Risk분석 사드 Risk의 재현가능성에 영향을 받는지 고민해봐야한다.
- 원료는 OEM방식으로 제공받고 중국현지법인 설립방식으로 Risk Hedge가능한지 살펴보겠다. |
|
1단계.
EE : 목표수익률, 회수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ER : 회수기간은 1년반 됩니다.
EE : 그렇다면 굳이 1년반 동안 목표수익률 달성할 수 있으면 굳이 화장품산업을 해야하는건 아니지 않은가 생각되는데, 다른 대안은 없나요?
ER : 좋은 질문입니다. 그렇지만 이 부분은 일단 고려하지 말고 진행해주세요.
EE : 네 알겠습니다.
2단계.
EE : 업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PPP]
기초화장품 잠재수요자 |
구매율 |
구매량 |
객단가 |
국내시장, 중국시장 성별 기준 가설 :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층으로도 확대
연령 기준 가설1 : 청장년층뿐만 아니라, 노년층과 청소년층에게도 기초화장품 수요는 존재 가설2 : 마스크팩, 자외선 등의 제품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사용 |
앞의 잠재수요자들이 해당 제품을 구매할까? 기존구매자 : 지속구매 신규구매자 : 구매시작 -한류트렌드 -동안열풍
-뷰티에 대한 관심 |
용도별로 품목 다양화 -> Cross Selling Ex) 수분마스크팩 + (추가적)미백,주름,여드름 Ex) 썬크림 -스포츠용 -화장품겸용 |
고급화 보급화 |
증가추세로 판단 |
증가추세로 판단 |
증가추세로 판단 |
증가추세로 판단 |
우선적으로 업황을 기반으로 중간판단을 내려보겠다.
|
규모 |
성장성 |
M/S |
중국 |
大 |
고성장 |
8위 |
EE : 업황을 봤을 때는 투자에 긍정적입니다. 크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M/S 8위만 유지하더라도, 긍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단계.
투자 이후 운영에서 잘할 수 있는가?
1. +요소 : 추가적으로 M/S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려해봐야한다.
[유통 -> 판매]
화장품업계는
제조공정에서의 기술력보다는
1)유통업점 확보 2)판매에서의 가격 및 브랜딩이 핵심요소[KSF]라고 판단
유통
- 중국 시장 내 유통망 입점이 어느정도까지 Cover 되어있는가?
판매
- 공격적인 광고를 펼친 경험이 있는가? x
- 유명모델을 고용한 경험이 있는가? x
그리고 이후에 경쟁사의 국적, 브랜딩&포지셔닝, 유통망 분석해보겠다.
|
국적 |
브랜딩 & 포지셔닝 |
유통망 |
M/S |
1위 |
유럽업체 |
프리미엄 |
|
독보적 1위 |
2위 |
|
|
|
|
3위 |
|
|
|
|
4위 |
|
|
|
|
5위 |
|
|
|
|
6위 |
|
|
|
|
7위 |
투자대상 화장품회사 |
|
|
|
M/S 8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투자할 매력이 있는 기업이다.
추가적으로 현 상황을 보았을 때, 유통망 추가확보와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브랜딩까지 한다면 1위를 넘보기는 힘들겠지만,
2~6위 업체와는 해볼만할 경쟁일 것 같다.
1위 업체가 독보적으로 잘하는 기업이라면, 경쟁군은 나머지 업체 내로 규정하고 2순위권 내의 Segment에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갖출 것인가 고민하는 것이 현실적일 수 있다. 독보적인 1위권에게 도전한다는 논리는 위험하다. 오히려 1위는 빠르게 Benchmarking 하겠다는 논리가 합리적이다.
참조 : 내 머릿속
[Challenge]
[ER : 우리가 공격적인 마케팅하고, 유통망 확보할 때 경쟁사들은 가만히 있나요?]
[EE : 국내업체가 아닌 경쟁자라면 한국인 모델을 기용하여 한류이미지를 이용하는게 효과있을 수 있을 것 같다.]
[EE : 그리고 선제적으로 빠르게 움직이면 M/S를 높여나갈 수 있다고 본다.
[EE : 그리고 국내업체와 함께 한국인 모델을 기용한다고 하더라도 두 기업이 함께 M/S를 높여나가는게 Red Queen Strategy도 유용하다고 판단한다.]
[EE : 그리고 구체적으로 용도별 품목으로도 들어가서 시장규모가 큰 제품판촉에 더 에너지를 쏟겠다.]
4단계.
재매각
1)To Whom 2)Feasibility
1)기존자사, 다른 PE, 화장품회사 EORLDJQ EMD
2)Feasibility : 법적규제 등 확인해보겠다.
결론 & Answer
: 투자할 매력이 있다. 중국시장 계속 커지고 있고, M/S를 높일 수 있을만한 여지도 보인다. 투자 결정하겠다.
[이 케이스에서는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은 X]
그렇지만 2단계에서의 - 요소 [Risk관리 필요]
1. 환율
2. 국제정세변동 Risk : 싸드 [미국, 중국, 북한, 한국 4국가의 외교관계에 대해서 분석해봐야한다고 본다.]
등의 Risk에서 문제가 없는지 추가적으로 확인해봐야겠다
출처 : 내 머리
참조 url)유럽 1위 스킨케어 브랜드 '클라란스' : 유럽브랜드의 스킨케어는 프리미엄 브랜딩가지고 있다.
https://news.joins.com/article/4961384
[금융업 진입규제 개편 방안] 증권사, 펀드, 신탁 설립 요건 (0) | 2020.08.16 |
---|---|
[경영학][용어정리1] Top Line, Bottome Line, Capex, Opex (0) | 2019.02.19 |
[경영학][용어정리]붉은여왕전략(Red Queen's Hypothesis)이란? (0) | 2019.02.19 |
[경영학][신시장진출] 전투기산업 록히드마틴 [Consulting firm][Case interview] (0) | 2019.02.19 |
[경영학][M&A] 웹툰산업 네이버, 다음웹툰 [Consulting firm][Case interview] (0) | 2019.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