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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 : 내 머리 속 & 이미지 트레이닝

면접본다고 생각하지말고, 너가 하나의 모듈을 맡아서 일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자.

진짜 너가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면접에 임하자.


Question

클라이언트사는 PE이다. 웹툰 회사를 인수하려고 한다. 고려해야하는 요소를 구해라. 너가 모듈 진행하고자 할 때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Clarification

1. [Business Model에 관한 질문] Platform의 유무 중요하다

네이버웹툰, 다음웹툰 vs 레진코믹스, 버프툰, 탑툰


2. [Business Model에 관한 질문] Product Line, 즉 웹툰장르도 중요하다

다양한 장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vs 19금에 치중한 웹사이트


3. [Business Model에 관한 질문] 주력 고객층이 어떻게 되는지도 중요하다. [웹툰 장르와 관련]

남성 vs 여성

연령대별 10대, 20대, 30대 vs 40대 50대

이는

5-2)미리보기 결제에서의 과금 측면에 영향

5-3)피규어, 게임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의 과금 측면에 영향


4. [Business Model에 관한 질문] 부가적으로는 국내시장, 해외시장 진출여부도 중요하다

판단 기준[Structure]

규모


성장성


Feasibility[규제, 진입장벽, 실현가능성]

1)Input(비용, 시간) < Output의 가능성 O

2)규제, 진입장벽 [중국의 경우 구글도 진출 불가]

3)경쟁력 [자사 Product Line(웹툰)이 해당시장에서 수요가 있을지여부판단]

이러한 기준에만 부합한다면 해외시장으로 진출 안 할 이유 없다. 이에 대해서 고민해봐야한다. 부가적으로 음악도 K-POP을 통해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상황인데, 웹툰컨텐츠도 해외시장진출 염두를 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업황(시장수요)을 판단할 때 3가지 기준으로 말해주자

1)규모

2)성장성

3)Feasibility

Bain&Company 같은 경우에는 Driver를 짚어준 다음에 제 생각에는 규모도 크고, 성장성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서 진입장벽 부분을 살펴봐야할 것 같다. 여기에서

의 경쟁강도가 어느정도가 되는가?


5. BM파악 중요하다

1)Traffic에 따른 광고매출액

2)웹툰 미리보기 결제 등에 따른 결제액

3)피규어, 게임 등의 부가서비스에의 소비량

Business Sense 관련 이야기

추가적으로 PE의 다른 포트폴리오는 어떤 요소가 있는가? 기존의 포트폴리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요소가 있는가 등을 질문해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Workplan세우기. 가볍게 Workplan 계획세우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인수 이전에 목표를 세워보겠다.

- 목표수익률, 목표자금회수기간이 있는가?

이거 기준으로 생각해봤을 때, 이 목표 달성 가능하는게 목표라면 굳이 웹툰회사여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 이외에 PE의 포트포리오에 대해서 아까 살펴봤다. 포트폴리오를 고려했을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산업군도 충분히 있을 수 있을 것이다.

Customer, Product Line, Value Chain에서의 규모의 경제 등을 분석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재매각인가? 아니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인가?


2단계. 업황을 살펴보겠다. 기준은 3가지이다.

- 규모, 성장성, Feasibility(진입장벽, 법적규제, 경쟁강도 등, 실제 들어갔을 때 우리가 원하는 목표가 달성가능한가의 여부를 가늠해보는 기준)


3단계. 인수 이후 운영을 어떻게 잘할 것인가?



Structure 잠시 고민하고 구조화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단계. 인수이전 시점에 대해 고민해볼 사항.

- 목표수익 & 회수기간

1)수익률? 2)목표회수기간?

- 다른 투자대안은 없는 상황?

1)완전히 다른 산업군 ?

2)해당 산업군 내에서 꼭 이 회사?

- 인수 이후 목표는 무엇인가?

1)재매각 염두에 두고 있는가?

2)아니면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 Cash Flow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게 목표인가?

1)이면 공격적인 운영&비용절감에도 무게를 조금 더 둬서 전략을 구상하겠다.

2)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 구상가능하다.



2단계. 업황 살펴보기 시장상황[현재 & 향후전망] & M/S 현 상황

여기에서 CPPP 식 통해서 Market Sizing 하기

여기에서 아래에서 말한 공식 이야기 나와야 하네

미리보기결제시장

웹툰구독자 * 미리보기 결제비율 * 결제횟수(웹툰갯수, 미리보기회차수) * 객단가

참조. 미리보기 결제비율 어떻게 파악할거냐?

1. 직접파악

Semrush, SimilarWeb = 미리보기 URL 방문자 / 마지막 무료공개 회차 URL 방문자

2. 간접파악

벤치마킹 : 기존에도 1,2,3회 무료 공개하고 이후에 유료결제하는 BM은 기존에도 존재했다. 이 비율 통해서 미리보기 결제비율이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파악해보겠다.


참조. 웹툰갯수 및 미리보기회차수 어떻게 구할 것인가?

웹툰인사이트 : https://webtooninsight.co.kr/Statistic/Publish/naver라는 URL

TOP 5만 뽑아서 확인해보겠다. 그리고 이상없으면 믿겠다. 컴퓨터는 거짓말 안한다. 이거를 직접 손으로 세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내 머리에서 나왔습니다. 해당 BM의 시장성은 계속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




 M/S와 관련된 고민 [M/S 높이는게 중요]

1)여기에서 판단 필요

- M/S가 낮아도, 시장자체가 엄청 크고 호황이면 크게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 M/S가 낮아도, 해당 시장에 진출한 기간이 짧으면, 문제상황이라기보다는 기회와 Potential이 있는 상황으로 인식할 수 있다.

- 물론 어느 경우에도 M/S를 높이기 위한 인식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3단계. 인수이후 운영 영역으로 연결해서 넘어가자.



3단계. 인수이후 운영에서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인수이후 운영을 어떻게 잘해서 끌어올 릴 수 있을까?

본질적으로 Web Traffic을 높여아한다. Web Traffic그러니깐, 구매 Process 관점에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1)구매 프로세스 Structure로 설명

웹사이트 방문 -> 웹툰 구독 -> 이후 미리보게 결제 OR 부가서비스구입

방문유인

1. 의도 O -> 웹툰구독

2. 의도 X -> 웹툰구독

구매 프로세스 관점으로 들어가서 User에게 접근하는 방식으로 들어가면

1)기존 고객 Retention휴재기 들어가는 웹툰 고객에게 비슷한 장르의 웹툰 제공할 수 있도록 제공

2)신규 고객 유입 두 가지 관점에서도 들여다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쪽이 이제 M/S 키우는 집중논리로 연결이 된다.

참조 - 내 머릿속


2)BM으로 설명 [여기에서는 이게 더 적절하다고 본다]

1)미리보기결제

웹툰구독자 * 미리보기 결제비율 * 결제횟수(웹툰갯수, 미리보기회차수) * 객단가

2)플랫폼 광고 : 광고노출횟수 * 노출당단가

3)부가서비스 : 웹툰구독자 * 부가서비스구매비율 * 구매시구매량 * 객단가

결국 핵심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Traffic을 높여야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결국에 인기있는 웹툰을 구성해야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결국에 작가확보가 제일 중요하다. 그래서 작가 확보에 대해서 조금 더 고민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어떻게 고객들에게 해당 웹툰을 노출시킬 것인가가 중요!

미리보기결제

웹툰구독자 * 미리보기 결제비율 * 결제횟수(웹툰갯수, 미리보기회차수) * 객단가


참조. 미리보기 결제비율 어떻게 파악할거냐?

1. 직접파악

Semrush, SimilarWeb = 미리보기 URL 방문자 / 마지막 무료공개 회차 URL 방문자


2. 간접파악

벤치마킹 : 기존에도 1,2,3회 무료 공개하고 이후에 유료결제하는 BM은 기존에도 존재했다. 이 비율 통해서 미리보기 결제비율이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파악해보겠다.

참조. 웹툰갯수 및 미리보기회차수 어떻게 구할 것인가?

웹툰인사이트 : https://webtooninsight.co.kr/Statistic/Publish/naver라는 URL

TOP 5만 뽑아서 확인해보겠다. 그리고 이상없으면 믿겠다. 컴퓨터는 거짓말 안한다. 이거를 직접 손으로 세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내 머리에서 나왔습니다. 해당 BM의 시장성은 계속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


ㄱ. M/S 높이는 방안 -> 작가확보에 대한 고민으로 연결

작가의 Needs 파악해보자. [산업의 KSF -> 본질적인 고민]

기준1. 금전

기준2. 금전 이외 명예 및 유명인지도

기존의 인기작가 끌어오기 쉽지 않다. 기준1 & 기준2 측면에서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규작가, 도전작가 층에게 컨택하겠다.

네이버, 다음웹툰에 본인들이 당장 필요로 하는 장르와 배치되어서 등단하지 못하는 인기웹툰작가들 있다. 이들을 끌어오도록 하겠다.


KSF : Key Success Factor : 산업 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량을 표현



ㄴ. M/S 높이는 방안 -> 마케팅 및 인지도높이는 방안

ROI가 높게 나와야한다

데이터마케팅 하겠다.

네이버배너, 다음배너 or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통해서

웹툰의 장르, 주고객층 등을 고려해서 이들을 정밀하게 타겟으로 한 데이터마케팅 실시하겠다. 이를 통해서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크게 날 수 있도

록 하겠다.


M/S : Market Share : (주로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표시

오케이!! 케이스 여기에서 종료하자







두서없이 쓴 내재딘 내 가설사고

1. Positioning은 확실하게 하자.

네이버웹툰, 다음웹툰 이기는 거 쉽지 않다.


2. 작가들의 Needs 1)금전 2)금전 이외의 명예, 인지도

두 가지 측면에서 네이버, 다음에서 활동하는 기존작가 데리고 오는 것 쉽지 않다.

네이버웹툰, 다음웹툰상에서 도전만화작가 등에서 활동하는 재능있는 신입들을 데리고 와야한다.


3. 특정 웹툰에 몰리는 고객층 있다. 이들에게 페이스북 활용한 데이터마케팅 하는거 제언한다.



참조 Url

1. 웹툰인사이트

http://webtooninsight.co.kr

2. Semrush

http://www.semrush.com

3. SimilarWeb

https://www.similar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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